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치매의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 알츠하이머(Alzheimer)씨병
치매의 원인 중에서 60~70%를 차지합니다. 1906년에 알츠하이머가 처음 이름 붙인 병으로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어 뇌피질(회백질)의 신경 세포가 없어지면서 뇌조직이 전반적으로 쭈그러져 위축이 옵니다. 젊은나이(초로성 치매)와 노인에게 모두 나타날 수 있고, 많은 경우 기억력 저하를 시작으로 서서히 진행됩니다.

② 혈관성 치매
전체 치매의 20% 정도가 해당됩니다. 여기에도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제일 흔한 것이 다발성 경색성 치매로서, 뇌경색이 여러 번, 여러 군데에 와서 생기는 치매입니다. 주로 고혈압으로 뇌의 변두리에 있는 작은 동맥이 막히고 그에 따라서 작은 뇌경색이 여기 저기에 여러 시기에 걸쳐서 생기는데, 급성으로 시작해서 뇌경색이 올 때마다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5~20%의 환자는 알츠하이머씨병과 혈관성 치매가 함께 올 수 있습니다.

③ 루이소체 치매
인지기능 저하와 더불어 보행장애, 떨림 등의 파킨슨증이나 헛것이 보이는 환시, 수면장애가 동반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반 증상때문에 정신질환으로 오인될 수 있고 의심하지 않으면 진단하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④ 알코올성 치매
술을 오랫동안 많이 마셔도 치매가 되고,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과 마키아파바비냐미병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⑤ 정상 뇌압 수두증(NPH)
전산화 단층 촬영을 해보면 뇌실이 늘어나서 수두증이 있지만 뇌압은 정상인 상태로, 치매 뿐만 아니라 특징적으로 걸음을 제대로 못 걷고 배뇨장애가 동반됩니다.

⑥ 전두측두엽 치매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에 두드러진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생기는 병입니다. 크게 성격변화, 판단력 저하, 이상행동이 발생하는 유형과 유독 언어능력만 저하되는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⑦ 크로이츠펠트·야콥씨병
감염성이 있는 변종 프리온 단백질에 의해 발생하고 뇌에 구멍이 뚫리며 뇌세포의 기능이 손실됩니다. 치매, 수면장애, 무력감, 운동장애, 시각장애, 근육간대경련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⑧ 기타
그밖에 신경 매독이나 뇌결핵 등의 뇌 감염과 뇌 손상, 독성 물질에 의한 뇌세포 중독 등도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신경과 주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