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파킨슨병으로 처음 진단 받았습니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요?
많은 환자들이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후 매우 당혹스러워 하십니다. 일부 환자분들은 깊이 상심하시기도 하여 이를 치료하는 의사로써 매우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의 관리에는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파킨슨병은 약물치료와 적절한 생활습관 조절로 꾸준히 관리할 수 있는 질환이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환자의 상태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밝혀졌기 때문에 의료진과 꾸준히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병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파킨슨병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약물 치료입니다. 파킨슨병의 원인은 뇌의 비정상적 알파시누클레인 단백질 침착인데, 이러한 이상 단백질 침착을 원천적으로 되돌리는 치료는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조절하기 위한 약제들은 매우 다양하게 개발되어 이미 상용되고 있습니다.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뒤 권고하는 약물 처방을 성실히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킨슨병을 처음 진단 받고 식이요법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파킨슨병에 효과를 보이는  특정 식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시고, 신선한 제철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포함된 견과류, 베리류 등을 간식으로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파킨슨병에 흔히 동반되는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고구마, 미역, 양배추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병으로 인해 삼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쉬운 형태로 조리하시고,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연하기능에 따라 연하보조식을 섭취합니다.  

파킨슨병을 진단 받고 운동요법에 대한 질문 역시 많이 하십니다. 운동은 파킨슨병의 운동증상 뿐 아니라 우울증, 수면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꾸준히 시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단기간 하는 것 보다는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걷기 운동, 체조, 수영, 댄스 등 환자 본인이 평소에 즐겨해왔던 운동을 적어도 주 3회, 30분 이상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근력운동이나 과도하게 격한 운동은 균형감각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낙상 및 외상을 일으켜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강도로 즐기면서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자 : 신경과 주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