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치매 증상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치매는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 증상은 일반적으로 환자나 보호자가 눈치를 채지 못할 정도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매 환자들이 가지는 초기 증상들을 염두에 두었다가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① 기억장애: 전화번호, 사람 이름을 잊어버리거나 약속을 잊고 약 먹는 시간을 놓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하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고,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찾을 때가 빈번해 질 수 있습니다. 최근 기억에 비하여 아주 젊었을 때나 오래 전에 일어났던 일을 잘 기억하는 편이 많아, 옛날 일은 잘 기억하기 때문에 기억력이 좋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② 언어장애: 물건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거나 적절한 표현을 찾지 못하는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이와 병행해서 읽기, 쓰기 장애와 이해력 저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시공간능력: 방향감각이 떨어지거나 심해지면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습니다.

④ 계산력: 물건을 살 때 돈 계산이 틀리거나 돈 관리를 하는데 실수가 잦아집니다.

⑤ 성격변화, 감정변화: 꼼꼼하고 예민하던 사람이 느긋해 진다거나 말이 많고 사교적이던 사람이 말수가 적어지거나 얼굴표정이 없어지고 집안에만 있기를 좋아한다던가 매사에 의욕적이던 사람이 흥미를 잃기도 합니다. 생각이 단순해지고 이기적으로 변할 수 있고 남을 의심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매우 깔끔하던 사람이 세수나 목욕을 게을리하는 등 개인위생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도 문제지만 병이 더 심해지면 신체적인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걷지 못하고 대소변을 못 가리고 발작을 하거나 근육이 경직되기도 하며, 그 밖에 폐렴이나 욕창, 심하면 패혈증에 걸리기도 하며 이런 이유로 사망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신경과 주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