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마취통증의학과

진료과

마취통증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수술 후 통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수술 후 통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수술 후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자가통증조절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아프고 불쾌할 뿐만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몸에 여러가지 해로운 변화를 일으킵니다.

수술 후 통증에 의한 생리적 변화들

1) 심혈관계
통증은 혈압, 심박수를 상승시키며 말초혈관들을 수축시킵니다. 이는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상처의 회복이 늦어지게 하며 주위 근육을 수축하게 합니다. 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환자가 운동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정맥혈이 잘 순환되지 않고 수술 후 우리 몸에서는 피가 응고하기 쉬운 상태이므로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2) 호흡기계
가슴이나 복부에 수술을 받는 경우 통증 때문에 폐기능이 떨어지고 기침을 하기도 어렵게 됩니다. 또한 폐에서 산소를 받아들이는 능력도 낮아지고 폐의 감염도 생기기 쉬워집니다. 

3) 소화기계와 비뇨생식계
통증에 의하여 위에서 음식물이 배출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고 장운동도 감소됩니다. 수술 후 진통제와 수술 자체에 의해서도 장운동은 억제되며, 방광내에 소변이 쌓이게 되는 요저류도 흔히 발생합니다.

4) 신경내분비계와 대사계
통증은 신경내분비계에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켜 많은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합니다. 이로 인하여 혈당이 높아지고, 피의 응고가 더 잘 일어나며, 단백질의 분해가 증가하고 상처의 회복과 면역기능이 점차 감소됩니다. 몸이 붓기 쉽고 대사가 증가되어 심장과 폐가 많은 일을 해야 하도록 만듭니다.

5) 근골격계
근육이 수축되어 호흡 기능이 감소합니다. 또한, 환자가 움직이기 어려워 정맥혈이 고여있는 상태가 되므로 혈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6) 정신적 영향
통증에 의하여 불안, 공포, 피로를 느끼게 되고 수면 장애도 생기기 쉽습니다.

7) 만성통증
가끔 수술 후 통증이 만성통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일부는 신경 손상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급성통증을 경험한 경우 만성통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마취통증의학과 김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