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마취통증의학과

진료과

마취통증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대상포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란?
대상포진 이란?
어려서 앓았던 수두가 치유된 후 수두 바이러스가 몸 안의 척추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재활성화 되어 신경과 피부에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이 대상포진 입니다. 발병 요인으로는 나이와 면역력의 저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발병초기부터 격심한 통증이 주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피부병변이 치유되고 난 후에도 계속 통증이 지속되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이환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자연 발생율은 전 연령층에서 0.2% - 2%이며 60세 이후 그 빈도가 증가하며, 연령증가에 따라 대상포진후신경통의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을 앓은 후 발생하는 만성통증으로 통상적으로 발진이 발생하고 1개월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계속 남아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상포진을 앓는 성인 환자 중 9 – 34%에서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나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40세 이상에서 나이가 증가할수록 대상포진을 앓은 후 통증이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나이 외에도 대상포진을 앓을 당시 통증이 심하였거나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전 통증이 심했던 경우, 또는 피부 발진이 심하게 나타날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면역 기능이 낮거나 당뇨,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에서도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남자에 비하여 여자가 1.6배 더 많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증상
증상으로는 통증과 함께 우울감, 수면 장애, 식욕 감소, 변비, 권태감 등도 나타납니다. 따갑고 맥박이 뛰는 것 같은 통증이 계속 있거나 예리하며 전기가 오르는 것 같고 찢어질 것 같은 통증이 때때로 있기도 합니다. 불에 데이는 듯한 느낌의 통증인 작열통, 피부를 스치는 자극만으로도 통증이 생기는 이질통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서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치료
최근의 발생한 급성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의 조절은 현재의 통증 조절뿐만 아니라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는 대상포진후통증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항바이러스제, 항우울제 및 항경련제 등의 약물 투여와 함께 지속적인 경막외신경차단을 시행하게 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마취통증의학과 김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