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풍치(치주염)란?
풍치(치주염)란?
풍치는 잇몸을 포함한 치아주위 조직(치조골, 치주인대, 백악질 등)에 급성 또는 만성으로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풍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조골 등의 급속한 파괴로 치아가 움직이고 잇몸(치은)에서 출혈이 계속되어 결국 이가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원인
풍치의 가장 큰 원인은 치석인데,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 세균 및 칼슘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석은 잇몸 위에서 침착되기 시작하여 잇몸 밑으로 점점 내려가면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기 시작하거나, 기존에 있는 염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이렇게 잇몸 밑으로 침착된 치석은 스케일링으로도 쉽게 제거되지 않으며, 염증을 급속히 악화시켜 결국은 치아를 뽑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합니다. 


증상
잇몸은 담홍색을 띠며 치아와 치조골(치아를 받치고 있는 뼈)에 단단하게 붙어있습니다. 이 잇몸과 치아가 맞닿는 치아의 치경부에 치석이 부착되면 치석에 있는 세균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이 염증이 계속 진행되어 치아의 치경부가 빨강색으로 부어오르면서 고름이 나오고 입냄새가 심하게 나기 시작하며 양치질시 피가 나오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치조골이 녹아 없어지게 되어 결국은 치아를 뽑게 됩니다. 

치료방법
치주염이 많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면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잇몸건강의 회복이 가능하지만,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치주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은염의 경우는 염증이 치은과 치아 경계부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스케일링만으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을 치료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 방치할 경우 치근 활택술(잇몸치료)이라는 스케일링 보다 조금 더 심도 있는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치근 활택술은 큐렛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치아 뿌리에 붙어있는 치석 및 여러 원인요소를 제거하는 술식입니다. 풍치가 일단 발생되면 파괴된 치아의 부분은 재생이 되지 않아 뽑아야 하므로 결국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방법
1. 치주염은 조기 예방이 중요한데 언제나 입안을 청결히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 식후 칫솔질을 철저히 하며 칫솔질을 할 때 잇몸을 함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