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임플란트에 대해 궁금합니다.
1. 임플란트 시술의 목적
임플란트를 이용한 보철 치료는 턱뼈에 치과용 임플란트(인공치근)를 식립하여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입니다.
 
2. 임플란트 시술의 특징
임플란트 외에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는 고정성 보철 치료와 가철성 보철 치료가 있습니다. 이런 기존의 치료에 비해 임플란트 치료의 장점은 인접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조골을 더 오래 유지시키며, 견고하게 기능한다는 점 등입니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는 성공률이 높지만 만약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 할 경우에는 기존의 보철 치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임플란트 시술은 치조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외과적인 시술이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함에 따라 이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임플란트 시술 방법
임플란트 시술은 크게 임플란트를 턱뼈에 심는 과정과 골이 치유된 후에 뼈에 심어진 임플란트에 지대주를 연결하고 보철물로 씌우는 과정으로 나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잇몸 등의 치유능력은 환자마다 다르므로 수술 횟수와 시기, 보철 치료 방법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인체의 반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치료입니다. 따라서 더 나은 결과를 위하여 치료 계획 및 재료가 변경되거나 부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치료기간도 연장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의사는 사전에 환자에게 변경사항과 그 이유를 설명하고 동의를 얻습니다.
 
4. 부작용 및 합병증
① 수일 간 지속되는 통증, 부종, 멍, 불편함
② 상악동 천공, 상악동염
③ 신경 손상으로 인한 수술 부위, 혀, 잇몸, 입술, 턱, 볼, 등이 저린 느낌과 무감각 등의 증상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나, 영구적으로 지속될 수 있음)
④ 수술 후 감염으로 인한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음
⑤ 지연성 출혈 또는 심한 출혈로 인한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음
⑥ 얇은 골의 천공과 치조골 등의 골절
⑦ 임플란트 식립 부위 주변 치아, 치은 또는 치근의 손상
⑧ 근육통, 턱관절 장애
⑨ 이식재의 거부 반응
⑩ 거부 반응 또는 수술부위의 염증으로 인한 임플란트 주위의 골흡수 증상 및 이에 따른 임플란트 상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