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매복사랑니 때문에 통증이 있습니다.
매복치의 경우 하악(아래턱)의 사랑니 매복이 가장 많습니다. 매복사랑니의 경우 치아가 턱뼈속에 매복되어 잇몸밖으로 완전히 나오지 못하거나 일부만 맹출되어 음식물이 끼거나 바로 앞 어금니 사이에 충치 등이 발생하여 통증 혹은 부종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매복치는 말 그대로 매복되어 있으면 눈으로는 확인되기 어려우며 치아 전체가 나오는 파노라마라는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잇몸뼈 속에 묻혀 있는 매복치아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턱뼈에 신경과 근접해 있는 경우는 치과 CT촬영으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매복치아의 치료는 수술을 통한 치아 제거(발치) 입니다. 수술 후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잘 먹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턱 발치 후 나타나는 합병증 및 후유증 중에 유의할 만한 것으로 하 치조 신경 손상을 들 수 있습니다. 하 치조 신경 (아래턱뼈 신경)이 손상되면 입술과 아래턱 피부, 혀의 지각 소실, 감각둔화(마취된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발생하지 않으나 문헌상으로 약 5%정도 발생률을 보이며 신경관과 치아뿌리가 근접하거나 얽혀있을 때 신경관에 직접 손상이 닿지 않아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1-2개월 사이 회복이 되기도 하며 3-6개월까지 지연 가능하고 간혹 2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영구적으로 약간의 감각이상과 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밖에 부종이나 출혈, 개구 장애, 감염, 뺨이나 입술 주위 멍 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개는 2-3일 지나면서 서서히 개선이 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면 호전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