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인공치아 이식을 말합니다. 곧 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곳에 인공치아를 심는 것이며, 턱뼈에 특수 처리된 티타늄 기둥을 심고 그 위에 치아모양의 보철물을 연결하여 줌으로써 외관상으로 보아도 자기 이와 거의 같으며 기능적으로도 거의 자기 이처럼 씹을 수 있게 해주는 치료를 임플란트 치료라 합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일반 보철물(브릿지)처럼 빠진 이의 앞 뒤 치아를 갈아서 손상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앞 뒤 치아를 갈아서 만든 보철물이 아니므로 씹을 때 시큰거리는 느낌이 없습니다. 틀니처럼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틀니를 하고 음식을 먹을 때 보다 맛을 훨씬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틀니처럼 잇몸이나 입천장을 덮지 않으므로 이물감이 거의 없습니다. 틀니를 하고 씹을 때 보다 5-7배 더 강하게 씹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단점
초기 치료비가 많이 듭니다. 그러나 자연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으며 일반 보철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경제적으로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술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마취하에 시술하는 경우 수술 중 통증이 거의 없고 TKS랑니 한를 빼는 것보다 간단한 수술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치료기간이 다소 깁니다. 임플란트는 일반 보철에 비해 3-6개월 정도 임플란트와 뼈가 붙는 기간이 필요하므로 다소 치료기간이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필요하신 분
-치아가 부분적으로 빠진 경우 양쪽 치아를 갈아 끼우는 브릿지를 하기 싫으신 분
-어금니 2-3개가 빠져 부분 틀니를 하기 싫으신 분
-전부 틀니를 사용하시는 것이 불편하신 분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잘 씹히지 않거나 자주 탈락 되는 불편감이 있으신 분
-선천적으로 치아가 나지 않아 치아 개수가 모자라시는 분
-통상적으로 발치되어 치아가 없는 부분은 임플란트로 대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방법
1.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특수 X-ray를 이용한 뼈의 상태 및 전신 상태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2. 1차 수술 
티타늄 기둥을 턱뼈에 심는 과정으로 잇몸을 열고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각도로 심은 후 다시 잇몸을 덮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의 경우 약 3-4개월, 윗턱의 경우 약 6개월 정도 치유기간이 소요됩니다. 

3. 2차 수술 
잇몸 밖으로 기둥을 연결하여 앞으로 보철물이 장착될 수 있게 해 주는 과정으로 최근에는 이 과정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4. 보철물 제작 
본을 떠서 최종 보철물을 장착 하는 임플란트 치료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