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스케일링(Scaling)이란 ?
스케일링(Scaling)이란 ?
우리의 입안에는 수 억 마리 이상의 세균들이 살고 있으며 이들이 덩어리로 모여 있는 것을 프라그(치태:dental plaque)라고 합니다. 프라그는 얇고 끈적한 막으로 치아면에 부착되는데 대부분은 잇솔질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제거가 되지 않고 남아있는 프라그는 점차 석회화 되어 치석이라는 딱딱한 물질로 변하며 . 이들은 독소를 만들어 잇몸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에 부착되어 잇몸병을 일으키는 프라그, 치석과 니코틴 등을 제거하고 치아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 충치나 잇몸 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술식을 스케일링이라 합니다. 
 
스케일링을 자주하면 치아와 잇몸이 상한다는데
스케일링을 하고 난 뒤 느끼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은 치료 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치료의 결과입니다.

스케일링은 언제 받아야 하나
매일 잇솔질로 치석이 형성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는 있지만 치석이 생기는 것을 완전히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주의깊게 치아를 관리한다 하여도 구강내 세균은 스케일링후 2∼4개월부터는 다시 잇몸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구강검진과 함께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및 정기 구강검진 시기는 개인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의 정도, 치석이 생성되는 속도,잇몸 치료후 결과 및 반응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 정상적인 구강 건강을 지닌 사람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 잇몸 질환이 있거나 치태, 치석이 잘 끼는 사람 
   -3개월에서 4개월에 한번씩 
   치과에 반드시 내원하셔서 스케일링을 받으십시오. 
 
스케일링과 더불어 지켜야 할 약속  
잇솔질은 하루에 4번(매 식사후 그리고 자기전에)정확한 방법으로 합니다. 특히 치아와 잇몸사이를 철저히 닦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치실, 치간칫솔 등의 보조 위생용품을 적극 활용하고,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건강한 잇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에 있어서 최선의 예방 및 치료임은 물론 다른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