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사랑니
사랑니란 무엇인가요?
제3대구치 또는 18세를 전후로 이가 나오므로 성인의 시작이라는 의미에서 영어로는 WISDOM TEETH(지치)라고도 합니다. 사랑니는 둘째 어금니 뒤에 나오는 셋째 어금니의 한 종류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각 치열의 끝에 하나씩 4개의 사랑니가 납니다.

왜 사랑니를 제거해야만 하나요?
우리의 턱은 사랑니가 나기에는 너무 작습니다. 그래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종종, 아랫턱의 사랑니는 앞 치아에 막히는 경우, 맹출 하지 못합니다. 이런 치아를 매복치라고 합니다. 이런 치아는 종종 턱의 뒷부분에 불쾌한 감각을 일으킵니다. 매복된 사랑니 주위의 잇몸에 음식물이 끼게 되면 잇몸을 감염시키게 됩니다. 감염은 잇몸이 붓거나 아프게 되어 느끼게 됩니다. 만약, 윗턱의 사랑니가 부은 잇몸 위를 씹게 되면 더 많은 불편감이 생기게 됩니다. 사랑니에 충치가 생길 수 있고, 사랑니 앞치아의 뒷부분에도 충치가 생깁니다. 이런 충치는 잘 검사되지 않으며, 대부분 치통이 있는 경우에 발견됩니다. 심한경우, 앞치아까지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감염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과의사는 감염된 부위를 청결히 하고, 필요하면 소독제를 바를 것입니다. 감염을 감소시키기 위해 항생제와 진통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윗턱의 사랑니가 부은 잇몸을 씹는 경우에는 치아를 약간 갈아낼 수도 있습니다. 윗턱의 사랑니가 기능을 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아를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이 조절되면, 사랑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발치하기 전에  치아의 모양과 위치를 평가하기 위해서 X-ray를 찍습니다.

사랑니는 어떻게 제거하나요?
많은 경우, 치과의사는 국소(부분)마취하에 사랑니를 제거합니다. 마취는 수술 중에 생기는 대부분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해주며, 치아를 제거해낼 때 누르는 감각 등은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동안, 치아주위의 잇몸을 한쪽으로 옮기고, 제거될 치아 주변의 뼈를 약간 제거해낼 수도 있습니다. 종종, 치아를 제거하기 전에 여러 조각으로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잇몸은 제자리에 봉합합니다. 수술 후에 마취가 풀리면 진통제를 드실 필요가 있습니다. 항생제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같이 주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뺨이 약간 부을 수 있으며, 5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종은 턱에 약간의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5-7일 후에 상태를 재평가할 것이며, 이때 봉합사를 같이 제거합니다.

수술 전 지켜야 할 사항
1. 심장질환이나 다른 심한 병을 앓거나 앓은 적이 있으면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2.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3. 좋은 식사와 양치질을 합니다. 

수술 후 지켜야 할 사항
1. 약간의 피가 스며나오는 것은 정상이며, 예상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창상위에 거즈를 위치시킨 다음 20-30분 동안 물고 있으면 멈춰집니다. 스며나오는 피와 침은 자꾸 뱉지 말고 삼기도록 합니다. 과도하게 양치하지 말고, 창상을 혀로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은 응고된 혈전을 떨어트려 출혈을 일으킵니다. 만약 출혈이 심하게 된다고   생각되면 치과의사에게 전화하십시오.
2. 부종을 가라앉히기 위해 하루 이틀정도 얼음찜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받은 약은 적절한 시간에 복용하십시오.
4. 부드러운 음식물을 드십시오.
5. 심한 운동이나 과로를 하지 마십시오.
6. 술과 담배를 하지 마십시오.
7. 수술 다음날부터, 식사 후 창상위의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부드럽게 물로 입안을 헹구고, 입안의 다른 부위는 양치질을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