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치매란 무엇인가?
1. 치매란 무엇인가?

2. 치매의 증상
기억력의 장애, 특히 최근 기억이 많이 떨어집니다..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개념에 혼란이 옵니다.
언어장애로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집니다.
평소에 잘하던 일상적인 행동을 점차 잘할 수 없게 됩니다.
평소의 성격과 반대의 성격이 되거나, 본래의 성격문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헛것을 보는 환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가 자신의 물건을 가져갔다는 피해 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불안해 보이거나 우울한 경우가 많습니다.

3. 건망증과의 차이
건망증은 정상적인 노화과정이거나, 너무 복잡하고 바쁜 생활을 하는 경우, 걱정이 많거나 우울한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기억의 일시적인 저하입니다.  반면에 치매는 기억력뿐 아니라 사람이나 장소, 시간을 아는 능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판단력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는 병적인 현상입니다.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건망증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걱정하지만, 치매환자는 의외로 자신의 기억력저하를 별로 걱정하지 않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4. 치매의 위험인자
고혈압
뇌졸중(중풍)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약물남용
알콜남용 독성물질에의 노출
두부손상 장기간 활동성의 저하

5. 치매의 종류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두부외상과 관련된 치매
알콜중독과 관련된 치매
혼합형 치매

6. 치매의 원인 
전세계적으로 치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완전 정복된 것은 아닙니다.  가장 흔한 치매인 알쯔하이머형 치매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가족적으로 발생하는 치매의 경우에는 유전적 요인이 상당히 크게 관여합니다.  부모나 형제 자매 중에 치매로 고생하는 분이 있을 경우 나에게도 치매가 올 가능성은 약 20-25% 정도입니다.  이는 일반인구에 비해 5배 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7. 치매의 유전인자
현재까지 4-5개의 유전자가 밝혀져 있습니다만 치매를 일으키는 유전인자는 매우 다양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매 관련 유전자가 있을 경우에는 신경에 독성이 있는 이상단백질을 너무 많이 만들어 내거나, 이상단백질의 제거하지 못하게 되어 그 결과로 이상 단백질이 쌓여서 뇌 신경 세포가 병적인 퇴화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8.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치료
크게 약물치료와 사회심리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 인지기능의 저하를 가능한 한 늦추어주고 때에 따라서는 회복시킬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 수면문제등에 대해서 대증적인 약물요법을 시행하면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신체적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하고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이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에 병행하여야 할 것이 사회심리적인 치료로 이는 각종 물리치료, 대인관계 기술훈련, 행동치료, 가족치료등을 포함합니다.  치료의 일반원칙은 가능한 환자를 자극하지 않고, 수용적 태도를 가지고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치료하는 것입니다.  약물은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많은 종류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하는 것은 금하여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정신건강의학과 염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