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주부우울증이란?
1. 주부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슬프거나, 울적한 느낌이 기분상의 문제를 넘어 신체와 생각의 여러 영역에 영향을 끼쳐 개인이나 사회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슬프고,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 불면, 식욕감퇴, 피곤함, 성욕감퇴, 의욕저하 등을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 이 같은 증상으로 주부가 고통받을 때를 ‘주부우울증’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여자가 우울증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여자에서 남자보다 더 우울증이 잘 발병합니다. 남자의 5-12%가 평생동안 적어도 한번의 우울증에 걸리는 것에 반해, 여자는 10-25%가 우울증에 걸립니다. 이는 여자가 남자와는 다른 신체적인 그리고 생활 환경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생애를 거친 호르몬의 변화는 기분 변화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가정내의 주부 생활 환경이 우울증을 유발할 가능성을 더욱 높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가정주부는 부부, 부모와 자녀, 고부간의 각종 갈등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심리적인 압박을 혼자서 해결해야만 하며, 이를 해소할 방도 마저 차단된 상황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부들에게 우울증이 발생되기 쉬우며 이로 인한 자살, 알콜 및 약물 중독, 외도, 가정환경의 파괴 등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주부우울증이 방치되는 이유
이와 같이 심각한 이차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우울증 환자의 반 수 이상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첫 번째 이유는 우울증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울증은  심한 정신병이다 , 유전적인 요소나 자라온 환경의 문제점이 있는 사람만이 걸린다 , 우울증은 심리적인 문제이므로 마음만 고쳐먹으면 된다 , 우울증 같은 정신병은 치료가 될 수 없는 병이다 , 정신과 약물은 모두 의존성과 내성을 지니고 있는 진정제나 수면제이다  등이 잘못된 인식들입니다. 두 번째는 상당수의 우울증 환자들은 신체적인 통증과 불편감으로 내과, 외과등 정신과 이외의 진료과를 전전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하여 환자들은 적절한 시기를 놓쳐서 병을 만성화시키거나 여러 이차적인 문제로 가정내 구성원의 심리적인 고통을 가중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주부 우울증은 여러 가지 우울증의 집합군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월경전 기분부전증, 산후 우울증, 폐경후 우울증, 가면성 우울증, 신경증적 우울증, 주요 우울증, 양극성 장애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들이 거의 비슷한 임상 양상을 지니고 있지만, 임상적인 경과와 치료 방향에는 상당한 차이를 지니고 있으므로 전문가가 감별진단하고, 개개인에 맞는 치료적 접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주부우울증의 진단과정
(1) 일반적인 검사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시행하여, 기질적 원인에 대한 규명을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검사로서 일반혈액검사, 간기능 검사, 당뇨 검사, 전해질 검사, 일반 뇨검사, 심전도 검사, 갑상선 기능검사, 신장 검사, 흉부방사선검사등이 있습니다.

(2) 심리검사
현재의 심리적 상황과 우울증 유발 가능성이 있는 성격적인 요소에 대한 규명을 위해서 심리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다면적 인성 검사, 주제 통각 검사, 문장완성검사, 단어연상법검사, 인물화 검사, 로샤 검사등이 있습니다. 

(3) 특수 검사 
병력 정취 및 신경과적 검사를 통해서 뇌의 기질적인 원인이나 산부인과적인 원인이 의심되는 경우, 이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뇌파 검사, 뇌 영상 검사, 호르몬 검사 등이 이에 속합니다.

(4) 정신과적 증상 척도를 이용한 검사
우울증과 이와 동반되는 불안, 불면, 성기능의 저하를 각종 진단 도구를 통하여 우울증의 심각도를 평가합니다. 

5. 주부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의 발생은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치료는 어느 한가지에 치중하지 않고 각종 영역에 대한 치료적인 접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약물 치료
항우울제를 쓰면 내인성 우울증의 약 80-90%가 치료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1980년대만 하여서 약물 치료는 삼환계 항우울제에만 의존하였는데, 이 약물들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어서 최근에는 부작용이 극히 적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새로운 항우울제의 사용이 더 일반적인 약물 치료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인지 치료는 자기 자신, 환경, 그리고 미래에 대한 우울증 환자의 비합리적인 왜곡된 믿음이나 확신을 인지하게 해서 자신과 삶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내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 치료 방법은 만성적인 우울증이나 우울한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대인관계 치료
우울증 환자에서 특징적으로 보이는 대인관계 행동, 상실, 역할전환, 사회적 고립, 미숙한 사회기능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치료입니다. 
(4) 정신치료
우울증 환자들이 지니고 있는 성격적인 특성과 콤플렉스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치료방법으로 정신치료에 대한 동기가 있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정서적, 인지적 상태에 있을 때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가족치료
가족간의 갈등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유발되는 우울증의 경우, 환자 개인에 대한 치료 뿐 아니라 가족상담이 우울증의 원인 제거 및 이차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정신건강의학과 염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