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정신건강의학과는 어떤 질환을 진료하는 과 인가요?
정신건강의학과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 기분, 인지기능, 행동 등에 관련된 질환을 진료하는 과입니다. 인간은 고차원적인 사고와 세심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내적, 외적 상태를 인지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가족을 이루고, 사회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 감정, 기분, 인지기능, 행동에 질환이 발생하여 기능을 적절히 이루지 못한다면, 타인과의 적절한 교류가 이루어지지 못하며, 고립되어 환자와 가족, 지인 모두가 고통 받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정신질환이 뇌기능의 이상에서 온다는 것을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우울증, 조울증, 조현병(정신분열병), 불안증(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강박증, 치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발달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공통점은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환자와 가족을 매우 고통스럽게 하며, 건강한 사회생활과 자아실현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은 질환으로 치료되어야 하며, 이는 위염이 있어 식사하기가 어려우면, 위염치료를 받아야 하고, 천식이 있어 호흡에 문제가 생기면 천식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콘텐츠 담당자 : 정신건강의학과 염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