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호흡기내과

진료과

호흡기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면역 치료란?
알레르기 질환이란 우리 환경내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원인 물질에 노출시 여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서 눈, 귀, 코가 가렵거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비염 증세와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기관지 천식 증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환자들은  여러  검사 방법에 의해 밝혀진 원인 알레르겐을 환경으로부터 철저히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에 의한 경증 천식, 비염, 벌독 알레르기인 경우 면역 치료를 시행할수 있읍니다. 

면역치료는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소량에서부터 차차 많은 양으로 올려가며 피하주사하여 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변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치료 기간은 3년에서 5년 정도 이며 효과는 보통 치료한지 6개월에서 1년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치료는 초기에는 1주일에 1-2회씩 주사할 수 있으며 수개월 후 유지기에 돌입시 1개월에 한번씩 주사합니다. 혹은 초기에 1-2주씩 시행하는 기간이 너무길면 입원해서 3-4일간 집중적으로 주사할 수 있어 그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면역치료시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주사 맞은 자리에 부기와 가려움증 등의 경미한 부작용으로 부터 매우 드물게는 전신성 두드러기, 호흡곤란, 쇼크 및 사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치명적인 부작용은 주사 맞은 후 30분 이내에 나타나므로 주사후 30분까지는 외래 바로 앞에서 대기하다가 부작용이 없음을 의료진에게 확인하고 귀가하여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호흡기내과 모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