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뇌혈관 클리닉
뇌혈관 질환은 뇌동맥류 (Cerebral aneurysm), 뇌동정맥기형 (Cerebral Arteriovenous Malformation), 뇌동정맥루 (Cerebral Arteriovenous fistula), 모야모야병 (Moyamoya disease), 뇌출혈 (Cerebral hemorrhage), 경동맥 협착 (Carotid stenosis), 뇌동맥 협착 (Intracranial artery stenosis) 등이 있습니다.
뇌경색 또는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는 혈관 질환을 주로 다루며, 크게는 머리를 열고 수술하는 Open surgery와 혈관내로 카테터를 이용한 혈관내 치료 (Endovascular treatment)로 치료 방법이 나뉘어 있습니다. 신경중재치료의학회에서 인정한 뇌혈관내 수술 인증의가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1. 뇌동맥류 (Cerebral aneurysm)
 뇌동맥류는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병입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어 뇌출혈로 이어지는 경우 사망률이 50-60%에 이르며, 생존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동맥류는 혈관 조영 CT 또는 MRI로 발견이 가능하며, 뇌혈관 조영술 (Cerebral angiography)을 통해 동맥류를 평가하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머리를 열어서 뇌동맥류를 클립으로 결찰하는 클립 결찰술 (Aneurysm clip)과 혈관내 카테터를 이용한 코일 색전술 (Coil embolization),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의정부 을지대학교 병원 하이브리드룸에서는 최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혈관내 치료 및 개방성 수술을 동시에 진행 할 수 있어 환자의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혈관내 치료 장비는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된 최신식 장비로 (Siemens ICONO) 코일 색전술 도중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가 용이합니다. 

2. 뇌혈관 기형 (뇌동정맥기형; Cerebral Arteriovenous malformation, 뇌동정맥루 Cerebral arteriovenous fistula)
 뇌혈관 기형은 뇌출혈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환으로 그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 혈관 조영 CT 또는 MRI를 통해 진단합니다. 본원의 뛰어난 혈관 조영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과 가장 효율적인 치료 방법을 계획하는데 적합합니다.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혈관조영술을 이용하여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 졌는지 수술 중에 평가가 가능 하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며, 국내 최고 수준의 진료 및 치료 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3. 모야모야병 (Moyamoya disease)
 모야모야병은 흔하지는 않지만, 뇌출혈 및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혈관 질환입니다. 주로 한국, 일본, 중국의 동아시아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술적인 치료로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개강내 혈관문합술을 또는 새로운 혈관이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수술을 주로 하고 있으며, 그 난이도가 매우 높은 수술입니다. 본원에서는 수술 중 감시 장비를 이용하여 안전하고 치료효과가 높은 치료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4. 경동맥 협착증 (Carotid stenosis)
 경동맥 협착증은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목 부위에 두개강내로 들어가는 경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일차적으로 약물치료를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경동맥 절제술 또는 혈관내 카테터 삽입술을 통해서 경동맥을 넓혀 주는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경동맥 초음파 또는 혈관조영 CT 또는 MRI를 통해서 진단하고, 최근에는 혈관내로 풍선확장술 또는 스텐트 삽입술로 치료하여 합병증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경외과 뇌혈관팀은 최고의 장비와 더불어 좋은 치료 결과를 내기 위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수술적인 치료뿐 만 아니라 혈관내 치료에 있어서 최신 치료법을 적용하여 선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경추외과 클리닉
다음글
목록이 없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