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최소칩습적 척추 클리닉
수술을 하되 정상적인 조직에 최소한의 상처를 주면서 목적하였던 성과를 거두어 환자를 수술 후 통증으로부터 속히 회복을 도모하며 부적절한 시술을 미연에 막아 합병증의 발생률을 현저히 줄일 수 있어 최근 척추수술의 특수 분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는 척추와 척수신경의 해부학 및 생리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첨단장비와 초일류 경험의 숙련된 기술력의 결합이 필히 요구되는바 향후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1. 요추 수핵 탈출증(허리디스크 병)
요통과 더불어 엉덩이와 다리로 방사하는 깊은 통증 이 이 질환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환자는 85% 이상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로 자연히 회복되지만 신경근 압박이 심하여 다리에 힘이 떨어지고 보행이 곤란하거나 통증이 약물치료나 안정으로도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는 파열성 수핵 탈출증은 파열된 디스크 파편을 신경근으로 부터 제거해야 합니다. 요추 협착증과 요추 불안정성이 있는 구조적 척추 질환과 동반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한 순수한 수핵 파열증이라면 척추 내시경이나 미세 현미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절편만을 정확히 적출 할 수 있어 시술 후 즉시 통증이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세 현미경 수술은 피부 절개가 1 inch이고 과거의 전통적인 시술에 비해 주위 척추 조직의 손상이 없어 수술 후 환자는 거의 무통적이며 회복 또한 괄목할 만합니다. 

최근 디스크 성형술로 개발된 고주파 열선치료는 비 파열성 디스크 탈출증 환자와 2-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요통환자에게 적용되고 있으며 일단 투시경하에 가는 열선만으로 시술이 가능함에 따라 허리디스크 병 치료의 또 다른 기술력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술은 디스크의 구성 성분을 열선으로 변성시켜 척추를 강화하고 요통을 치료하는 비 침습적 척추수술에 해당됩니다. 

예전에 사용하였던 내시경 레이져 치료보다 한단계를 뛰어 넘은 획기적인 치료로 coblation 디스크 치료술이 개발 되어 본원에서 시술 되고 있습니다. 레이져가 고 에너지를 이용해 디스크 조직을 약 300도 이상의 고온으로 태워 기화시켜 제거시키는 방식인데 반해 이 coblation 방식은 plasma를 만들어 분자구조를 해리시킴으로써 조직을 제거하는 방식이므로 40-70도 정도의 저온에서 신경조직에 전혀 손상 없이 탈출한 신경조직 만을 제거 할수 있어 매우 안전한 수술을 받을수 있게 됩니다.비파열성 디스크에는 투시경을 보며 coblator를 이용하면 약 60분 정도면 수술이 다 끝이나며 당일 퇴원한 후 효과는 약 85% 정도로의 성공률이 산출 됩니다.


2.요추 협착증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의 출발지인 요추의 척추관이 치마끈 조이듯이 좁아져 척추신경을 사방에서 압박함에 따라 오래 걷게 되면 다리에 통증과 마비를 일으키는 척추 질환이다. 대부분 40대 이후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형태로 특징 지워지고 허리를 곧게 펴고 있어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남에 따라 허리를 구부정하게 숙이는 버릇이 생기게 됩니다. 발생 원인이 근원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한곳에 집중되어 척추관 주위 구조물이 커지고 척수신경이 사방에서 압박 받아 깔때기 형태의 협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협착으로 말 미암아 척추 신경에 혈액 공급량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신경마비의 증상이 표출되게 되는데 환자는 허리를 뒤로 젖히는 동작이나 보행 시에 종아리의 통증과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500m 조차 걷기 어려운 경우나 추간판 탈출증과 동반되어 신경학적 결함이 뚜렷하고 약물치료에 더 이상 효과를 거둘 수 없을 때 수술을 시행합니다. 

최근 최소 칩습적 수술의 발달로 척추에 쇠못을 박지 않고도 협착 된 곳을 정밀하게 갈아 넓혀내는 최신 기술이 개발되어 안전하게 적용되고 있고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피부 절개가 1 inch 이고 과거의 전통적인 시술에 비해 주위 척추 조직의 손상이 없어 수술 후 환자는 거의 무통적이며 회복 또한 괄목할 만 합니다. 


3. 경추 수핵 탈출증(목 디스크 병)
경부통과 더불어 어깨와 팔, 손으로 방사하는 깊은 동 통은 이 질환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환자는 85% 이상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로 자연히 회복되지만 신경근 압박이 심하여 팔에 힘이 떨 어지고 수저질이 곤란하거나 통증이 약물치료나 안정으로도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는 파열성 수핵 탈출증은 파열된 디스크 파편을 신경근으로 부터 제거해야합니다. 척추의 퇴행성 변화인 골극이나 경추관 협착증과 동반된 경우를 제외한 순수한 수핵 파열증이라면 척추 내시경이나 미세 현미경을 이 용하여 파열된 절편만을 정확히 적출 할 수 있어 시술 후 즉시 통증이 사 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골극과 동반된 경성 디스크 파열로 인한 경우는 미세 현미경 시야에서 초정밀 드릴로 골극을 제거함으로써 압박된 신경근을 감압하는 정밀 미세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이러한 시술을 위한 경험과 기술력을 충분히 축적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전성과 신 뢰성을 구축하고 있으며 최소 침습적 척추 시술의 확실한 분야로 발전시키 고 있습니다. 


4. 척추 압박골절
인공 골 시멘트를 압박 골절된 척추에 투시경 유도 하에 주입하여 압박 골절로 인한 통증에서 속히 회복되도록 하며 국소마취에서 시행함으로써 전신 마취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시술은 수술이 부적합한 노인성, 골다공증성 압박골절과 전이성 척추 종양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안전하게 환자에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5. 후두 신경통
뒷목에서 시작하여 뒷머리, 귀 뒤로 뻗치는 듯한 강한 통증으로 일상생활 에 매우 난감한 제한을 주는 경추 질환이며 두통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대부분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5-10%에서 약물이 효과 없는 불인통으 로 지속됩니다. 이러한 환자를 위해 제2 경추 신경절 미세 혈관 감압술을 시행함으로써 신속히 고통으로부터 벗어 날수 있게 합니다. 수술 전 마취 제로 신경절 차단술을 미리 시행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확인하며 시술의 안 전성과 완벽성을 배가시켜 성공적인 시술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 니다. 


- 담당 전문의   :   문병관   김주승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