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척추 수술 실패 증후군(척추 재수술) 클리닉
환자와 의사 모두를 겁나게 하는 것이 이 증후군입니다.
수술이 실패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집도를 하는 의사 역시 환자가 잘 나아주기를 학수 고대하기는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일이 잘 풀려주기만 한다면 좋으련만 척추 수술을 받은 최소 5-10%의 환자들은 수술 전의 증상에 비해 호전이 없거나 오히려 더 악화되어 일상생활이나 거동에 막대한 제약을 받고 사회적 낙오자로써 한숨 속에 하루하루 살아 가시는 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더우기 이들을 더욱 우울하게 많드는 이유는 척추 수술에 이미 실패한 환자를 다른 척추 전문의들이 선듯 나서서 고쳐 주려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수술 실패의 원인이 정확히 어디 인지는 모르나 우리가 모르는 척추수술 실패의 요인이 환자 자신의 신체속에 내제 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다시 수술을 아무리 잘 한다 한들 성공확률이 너무 낮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수술은 초기 수술과 달리 척추 신경근 과 척수 신경에 유착이 매우 심하고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가 없어지기 때문에 수술 도중 신경손상의 기회가 무척 높을수 밖에 없기 때문에 웬만한 척추 전문의들도 재수술을 꺼려하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자들도 이대로 여생 동안 고통속에서 보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처음부터 차근 차근 척추 통증의 원인을 찾고 이것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만 합니다. 제거가 되지 않았던 병변을 다시 제거한다든지, 잘못된 수술 전략을 교정하다든지, 새로운 수술을 적용해 준다든지, 처음 수술에 보완적인 수술로 보강을 해준다든지, 처음 수술을 모두 지우고 완전히 새로운 수술을 다시 제대로 해 준다든지, 여러가지 수술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을지병원 척추 신경외과팀은 고난위 척추 수술 기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랜 척추 수술의 노하우를 축적하였고 최신 척추 수술 전략을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식으로 적용하면서 척추 수술 실패 증후군 환자의 재수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담당 전문의   :   문병관  
이전글
목록이 없습니다
다음글
고위험 고난위 척추수술 클리닉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