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통은 허리 밑의 엉덩이 부위에서 시작해서 배꼽 아래의 하복부까지 부위의 통증을 말합니다. 이러한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골반통이라고 하며, 여성 중 약 20%가 호소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부인과 질환입니다.
원인
자궁내막증은 만성골반통의 주된 원인이며, 그 외에도 자궁선근증, 골반울혈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만성골반통을 호소하는 여성의 약 80%가 자궁내막증이 원인이며, 이 질환은 생리혈이 복강 내로 역류하여 그 속에 있는 자궁내막이 복강 내 장기나 난소 등에 달라붙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심한 생리통과 하복부통증, 난임 등을 유발합니다.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근육층 내로 파고들어가는 질환으로 이 질환이 있는 여성의 경우 심한 생리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궁선근증 환자의 자궁은 마치 임신자궁과 같이 커지게 되며, 임신 4개월 정도의 크기까지도 커질 수 있습니다.
골반울혈증후군
심장 쪽으로 흘러가야 하는 골반 속의 정맥이 제대로 흘러가지 않고 골반 혈관 한 쪽에 머무르게 되면서 혈관 벽이 팽팽하게 늘어나면서 골반통증을 유발합니다.
치료
만성골반통은 원인에 따라 약물적치료부터 수술적치료까지 다양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