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오줌이 새는 배뇨이상 현상으로 원인도 다양하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흔합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요인 없이 소변이 나오는 진성요실금, 기침 등으로 복압이 올라갔을 때 소변을 지리는 복압성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고 배뇨하는 절박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넘쳐흘러 발생하는 일류성요실금이 있습니다.
검사
1) 요류 역동학 검사
소변의 속도와 양, 잔뇨의 측정, 방광내 압력측정, 복강내 압력측정 등을 극도로 민감한 센서를 이용해 측정을 하여 컴퓨터로 요실금의 종류와 심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골반 초음파 검사
방광과 요도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복강이나 골반의 종양이나 장기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3) 소변 검사
치료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진단적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찾아내서 각각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에는 약물요법, 방광 훈련 및 골반저근운동, 수술적 요법 등이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의 괄약근 수축력을 높이기 위하여 투여합니다.
2) 기구요법
방광경부의 지지장치
페사리 삽입 : 질에 실리콘으로 만든 페사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느슨해진 방광을 들어 올려주는 페사리는 끼고 빼기 간편하고, 긴장성 요실금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골반저 근육운동
4) 수술요법
비수술적 치료로 완치되지 않을 때 시행하며, 약 80%정도의 성공률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