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비뇨의학과

진료과

비뇨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남성 난임 클리닉
정의
난임이란 부부가 최소한 1년 이상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성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결혼한 부부의 15% 정도가 난임이고 이중 남성 난임은 정자가 만들어지고 이동하고 난자와 수정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하며, 전체 난임 원인의 40-60%로 여겨집니다. 
 

원인
남성 난임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고환 자체의 이상
고환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정자 생성 장애로 난임이 되는 경우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정계정맥류이며, 이는 일차성 난임 환자의 35%, 이차성 난임환자의 75-80%에서 나타납니다. 또한 고환의 생식세포를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하는 뇌하수체 또는 시상하부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난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되지 않은 잠복고환증, 고환의 외상 등이 원인 될수 있으며, 클라인펠터 증후군과 같은 선천적 염색체 이상이나 지주세포 증후군도 난임의 원인 될 수 있습니다.

2. 정자 이동 통로 장애
고환에서 정자가 나오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무정자증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정자가 나오는 길은 고환 이후로 부고환, 정관, 사정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주로 부고환이나 정관이 막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부고환염, 외부적인 손상, 정관수술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정관이 형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환에서 정상적인 정자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고환의 조직검사를 시행 하게 되며, 조직검사에서 정상적인 정자 형성을 확인하여 폐쇄성무정자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원인
방사선이나 산업 화학물과 같은 독성 물질에 노출된 경우, 혹은 남성호르몬 제재 등의 약물들이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정신 관련 약물, 술, 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이나, 신부전, 간경화 같은 만성 질환이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남성 불임은 대부분 아기가 생기지 않는 것 외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남성호르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 환측에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진단
남성난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신체검사, 정액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시행합니다.

1. 신체검사
음경 및 고환을 직접 신체검사를 시행하여, 고환의 크기, 정관의 유무,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고환의 크기가 작은 경우, 정계정맥류가 의심되는 경우 혹은 정관이 잘 만져지지 않는 경우는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정액검사
정액 검사 (Sperm Analysis) 는 남성 난임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2~5일간 금욕한 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액검사의 항목에는 정액의 양, 정액의 산도, 정자의 총 개수, 정자의 단위당 개수, 정자의 움직임, 정자의 모양, 정자의 생존성, 적혈구 혹은 백혈구의 개수 등을 확인합니다. 정액 검사 결과에 따라 2차 정액검사를 시행 할 수도 있으며, 혹은 추가적인 다른 검사를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 

3.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정액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염성질환, 만성질환 등을 검사하며 기본적인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 검사를 통해 성선자극호르몬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염색체 검사, 생화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4.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전립선과 요도에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정자의 질에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소변검사를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정액이 방광으로 넘어가는 역행성사정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액검사를 시행한 직후에 소변검사를 시행하여 소변에 정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외에 음낭 초음파, 경직장 초음파, 고환 조직 검사, 정관조영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남성 난임 치료는 원인에 따라 구분됩니다. 수술적 치료, 역물 치료,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과 같은 보조생식술을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이 되는 일부 질환이 건강상의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기대 요법
남성 난임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동시에 여성의 검사 결과도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1년 이상 관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정액 검사가 정상 범위이거나 경미한 결함이 있어 임신이 되지 않을 때에는 전반적인 건강 향상이 요구 됩니다. 

2. 약물 치료
내분비 질환, 면역성 난임, 혹은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정자가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를 먼저 고려 할 수 있다

3. 수술적 치료
 난임의 원인이 정계정맥류 혹은 폐쇄성 무정자증와 같은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정계정맥류 절제술의 경우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 하며, 수술 후 정액의 수치는 약 3개월이 지난 후에 서서히 좋아지며 이 때부터 자연 임신 확률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자의 질이 다시 회복되는 기간은 수술 후 약 1년까지 유지된다고 하며, 그 이후에는 정자의 질 향상이 더디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비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 현미경을 이용한 고환내 정자 채취를 시행하여 임신을 시도 합니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 할 경우 미세수술적 부고환 정자 흡입술이나 고환조직 정자채취술을 이용하여 추후에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행하여 임신을 시도하게 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