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진료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치아교정
치아교정이란?
치아교정치료는 치아와 턱의 위치가 맞지 않을 때 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치과의 한 분야입니다.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을 때 전문적인 용어로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교정 장치, 기능성 장치를 통해 치아와 턱을 올바른 위치로 맞추어 주게 됩니다.
치열이 불규칙하게 나는 것을 교정 장치로 다시 배열하여 정상적으로 맞물리도록 하여 아름다운 얼굴모양을 만들고 기능도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예방 및 치료술이 교정치료이며 진단, 장치 적용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됩니다.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
  가장 흔한 경우로 삐뚤삐뚤한 치아는 보기도 흉하고 치아 사이에 음식 찌꺼기가 끼기 쉽습니다.

-치아가 돌출된 경우
  치아가 돌출되면 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치아가 다치기 쉽습니다. 아래 앞니가 과도하게 자라게 되면 입천장을 씹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걱턱에 의해 아래,위 치아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튀어나온 아랫니는 보기도 흉햘 뿐만 아니라 윗니와 잘 맞지 않아 충돌을 일으켜 치아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윗니가 완전히 아랫니를 덮는 경우
  윗니가 아랫니를 완전히 덮으면 윗니 바로 뒤의 입천장이 다칠 수 있고 앞니의 마모를 촉진시킵니다.

-앞니사이가 떠서 앞니로 씹히지 않는 경우
  음식을 먹을 때 제대로 씹지 못할 수 있으며 말할 때 발음이 새기도 하며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어금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윗니는 아랫니를 덮어주어야 하는데, 위턱이 아래턱보다 좁으면 거꾸로 물리게 되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할 수 있으며 턱관절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가 없는 경우
  주위의 치아를 제 위치로 움직이게 해서 없는 치아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치아가 없으면 보기 흉해서 마음껏 웃을 수 없겠죠.

-엄지 손가락을 빨아서 치아가 삐뚤어진 경우
  엄지 손가락을 오랫동안 빨게 되면 치아와 잇몸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다른 문제들
  음식물을 씹기 어려울 때, 발음이 부정확할 때, 자면서 이를 갈거나 이를 악무는 버릇이 있을 때, 턱이 삐뚤어지거나 턱에서 소리가 날 때

교정장치의 종류

메탈 브라켓/세라믹 브라켓/골드 브라켓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교정장치를 치아의 바깥쪽면에 붙여서 치아를 움직이는 교정입니다. 금속, 플라스틱, 레진 등의 재료로 된 장치를 부착하게 됩니다. 남의 눈에 띈다는 게 가장 큰 단점이지만 그 반면에 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설측교정은 교정장치를 혀가 있는 안쪽에 붙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볼 때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이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