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땀샘의 해부와 생리
땀은 하루에 약 700 ~ 900gm분비되며 배설작용과 체온조절의 기능을 한다. 땀샘은 전신의 피부에 분포하는데 에크린한선(eccrine sweat gland)과 아포크린한선(apocrine gland)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아포크린한선은 겨드랑이, 젖꼭지주위, 항문과 생식기주위, 외이도, 안검 등 몇군데에서만 발견된다. 아포크린한선의 기능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젖 같은 분비물이 나오고 동물에서는 방어 및 성적기능이 있다고 한다.

 에크린한성은 점막피부경계부를 제외한 모든 피부에서 발견되며 손바닥, 발바닥, 이마 및 겨드란이 부위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한다. 에크린한선의 주요기능은 체열을 조절하는 것으로 우리몸의 체온이 오르면 피부 혈류증가와 함께 땀을 분비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땀의 분비는 열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를 포함한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콜린성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한선이 일으키는 질환은 취한증과 다한증 등이 있다. 취한증은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는 액취증을 보통 말하며 이는 아포크린한선의 분비물이 피부표면에서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냄새가나는 것으로 진단은 냄새를 맡아 봄으로써 진단할 수 있다. 치료는 비누로 자주 씯고, 액와부의 털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약물을 사용하거나, 아포크린한선이 분포하는 부위를 외과적으로 절제해낸다. 에크린 취한증은 에크린한성의 과도한 분비로 인하여 연화된 피부의 각질층에 세균 또는 진균이 작용하여 발생한다. 

에크린 취한증은 주로 족저부와 간찰부에 발생하며 다한증이 원인인데 간찰부의 에크린취한증은 당뇨병이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에서 발생하는 예가 많다. 에크린 취한증의 경우에는 자주 씻고, 세균 및 진균감염이 있을 때는 이를 치료하며 과도한 발한을 억제하는 치료법을 이용 할 수 있다.

콘텐츠 담당자 : 심장혈관흉부외과 유양기